내강의실

공지사항

[신간교재] 황남기 정성(精誠) 모의고사 : 헌법 최신 판례"문제"집(해설강의 무료제공)

황남기 정성(精誠) 모의고사 시리즈 출간!!

​​

황남기 헌법 5개년 최신 판례"문제"집(다채로운 맛)

교재 서평(書評)

역작(力作) : 온 힘을 기울여 만든 작품

최근 시험에 기출문제의 반영률은 다음과 같다. 

22년 경찰채용

1차

22년 경찰채용

2차

경찰간부후보생

72기

기출에 반영되지 않은 선지 중

5개년 판례가 차지하는 비율

55 %

50 %

87.5 %

전체 선지 중

최근 5개년 판례 출제비율

20 %

20 %

35 %

최근 5개년 판례 선지 중

기출에 반영되지 않은 비율

60 %

80 %

50 %

수험생들이 시험이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가 공부할 때 보지 않은 곳에서 선지가 출제되면 어렵게 느낍니다. 소위 말하는 ‘Legal mind’가 뛰어나서, 문제 확장능력이 뛰어나서, 공부하지 않은 부분에서 출제가 되더라도 응용해서 맞출 수 있는 학생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학생들은 굉장히 극소수입니다. 그런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시험장에서 주는 압박으로 인해 공부했던 것도 틀리는 실수를 하는데, 공부하지 않았던 것을 응용하여 문제를 맞출 수 있는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는 것이란 굉장히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수험은 결국 나 자신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의 유형인지 냉정하게 잘 판단해야 합니다. 기출에 나왔던 선지이지만 표현을 조금만 다르게 바꾸면 우수수 틀리는 유형도 있으며, 나오지 않은 것들은 다 틀리는 유형도 있습니다. 

결국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은 기출의 양을 남들보다 많이 가져가고, 남들보다 모의고사를 많이 푸는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기출에 나오지 않은 것들은 ‘모의고사’에서 보충해야 합니다. 

결국, 시험장에서 시험이 상대적으로 쉽게 느껴지기 위해서는 시험장에서 새롭게 보는 문제가 없도록 하는 것이 단기간에 합격해서 나가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할 일은 기출과 모의고사를 많이 푸는 것입니다. 제가 해야할 일은 기출과 양질의 모의고사를 많이 만들고, 여러분께 제공하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시험을 분석해서 기출에 나오지 않은 선지의 비율과 어떻게 모의고사를 구성해야 하는지는 제 몫입니다.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최근 경찰1차/2차, 경찰간부시험에서 기출에서 나오지 않은 선지는 20~30%입니다. 기출에서 나오지 않은 선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최신판례입니다. 최근 5년간 최신 판례는 특히 기출에 많이 반영되어있지 않지만, 출제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여, 최근 5개년 최신 판례 예상문제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기본강의 수강, 기출문제 회독, 모의고사 응시 이 3가지만 열심히 따라오신다면 불합격이 어려울 단계에 이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서를 통해 시험장에서 낯선 선지를 마주치는 것이 아닌, 전부 다 공부했던 선지여서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황교수님 헌법 최신 판례문제집은 경찰/공무원 각각 출간됩니다.

경찰 판례문제집은 250제로 기본권편까지

공무원 판례문제집은 300제로 기본권편+통치구조편까지


단순히 판례공보문이 아닌 출제가능성이 있는

최신 5개년 판례를 문제화하여

출간하였습니다.


헌법 5개년 최신판례 문제집 250제[경찰용 기본권편] Level. 다채로운 맛


https://smartstore.naver.com/mypass/products/7238336434


헌법 5개년 최신판례 문제집 300제[공무원용 기본권+통치구조편] Level. 다채로운 맛

https://smartstore.naver.com/mypass/products/7238326356


판례 문제집 해설강의는 무료로 제공됩니다.